Q&A

눈조각, 얼음조각은 누가 제작합니까?
육상 자위대, 삿포로시 직원, 시민 자원봉사자, 시민그룹, 민간단체, 국제눈조각콩쿠르에 참가하는 외국인그룹 등이 제작합니다.
대형 눈조각은 육상 자위대의 제11여단 북부 방면 자위대와 삿포로시 눈조각제작단이 제작하고 있습니다. 11월부터 준비작업을 시작하며, 눈조각의 자료수집, 눈조각의 설계, 눈조각 모델제작과 자재준비 등을 합니다. 오도리 행사장에서는 1월 초순부터 나무로 거푸집을 만들고, 1월 중순에는 거푸집 안에 눈을 채워넣고 굳히기 작업을 합니다. 1월 하순에는 거푸집을 떼고 초벌깎기를 실시합니다. 그 후, 세부 조각과 깨끗하고 하얀 눈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눈조각은 어떻게 만듭니까?
'눈조각의 완성까지' 참고
눈조각은 몇기 설치되어 있습니까?
오도리행사장:대형 눈조각 5기, 중형 눈조각 6기, 소형 눈조각 127기, 대형 얼음조각 2기, 소형 얼음조각 6기
쓰돔행사장:중형 눈조각 1기, 소형 눈조각 25기
스스키노행사장:소형 얼음조각 80기
※제62회 삿포로눈축제
※매년 제작 갯수의 변동이 있습니다.
일반인도 눈조각을 만들 수 있습니까?
일반시민도 눈조각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38회(1987년) 눈축제부터 눈조각 제작에 일반시민도 참가도 받고 있습니다. 일반참가가 처음 시작되었을 당시에는 총 1,000여명의 시민이 참가하였습니다. 육상자위대의 북부 방면 총감부와 11여단의 제작대원의 지도하에 추위도 잊은채 많은 시민이 눈 조각제작에 참가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의 타지역에서 삿포로로 이주해 온 가족, 외국인, 유학생 등의 참가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삿포로 눈축제의 자원봉사자 신청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11월부터 1개월간, 눈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접수를 받습니다. 단, 일본어로 일상회화가 가능한 분에 한하여 자원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눈축제 개회 전 행사장의 모습은?
각 행사장에서는 개회직전까지 눈조각상 제작 마무리작업을 하며, 각종 행사장설비의 조정작업 등을 하고 있으므로 행사장으로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 오도리 행사장은, 행사전일 입장을 하실 수 있는 준비가 끝나며, 야간조명을 시험하는 등 오후 10시까지 분주하게 축제준비가 진행됩니다. 또한 매점에서의 판매도 시작하므로 축제전야의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쓰돔행사장은 축제 기간전에 행사장에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 스스키노 행사장은 개막 3일 전에 얼음조각의 제작을 시작하므로 얼음조각이 진행되는 전경을 직접 보실 수도 있습니다.
눈축제가 끝나도 눈조각을 볼 수 있습니까?
눈이 녹아 눈조각이 붕괴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눈축제가 끝나는 다음날 눈조각을 철거합니다.
어떤 신발을 신으면 좋습니까? (간이 신발용 체인도 판매하고 있습니까?)
눈축제 행사장 눈길, 빙판길이 대부분이므로 잘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를 신으시는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신발를 신고 방문하실 경우, 신발위에 덧씌우는 '미끄럼방지 간이체인'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끄럼방지 간이체인'은 1개 1000엔 정도로, JR역, 지하철역의 매점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러 상품명이 있으므로 일본어로 '스베리도메 구다사이 (미끄럼방지 주십시오)'라고 말씀해 주시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물건을 가져가는것이 좋습니까?
·화장지
야외행사장은 상당히 추우므로, 콧물 등을 닦으실 수 있는 화장지(티슈) 등을 소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하철역의 화장실에는 화장지가 없으므로 화장지(티슈)를 가져오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일회용 손난로
한손에 들어오는 사이즈의 화학처리된 안전한 손난로 입니다. 손난로의 외피는 부직포재질로 안에 열을내는 재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비닐의 벗기고 안의 제품을 비비면 열이 납니다. 발열시간은 24시간 미만입니다.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를 내므로 외투의 주머니 등에 넣고 사용하시면 보다 따뜻하게 눈축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손난로는 1개 100엔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JR역, 지하철역의 매점, 백화점이나 약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각 행사장 관람시간은?
오도리행사장은, 공원이므로 자유롭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저녁시간은 오후 10시까지 조명으로 라이트 업 되고 있습니다. 쓰돔행사장은 개장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니다. 스스키노행사장은, 스스키노 메인스트리트에 얼음조각이 전시되며 오후 11시(축제 마지막날은 오후 10시)까지 라이트 업되고 있습니다.
국제눈조각콩쿠르에는 어느 나라가 참가하고 있습니까?
제1회 콩쿠르에는 6개국이 참가하였습니다. 이후, 참가 팀이 증가하였으므로, 제6회(눈축제 제30회)부터는 별로 참가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우승경험이 있는 나라를 A그룹, 그 외의 나라를 B그룹으로 나누어 콩쿠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25회(눈축제 제49회) 콩쿠르에는 세계각지에서 20팀, 80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국제적인 콩쿠르로 발돋음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아시아 14, 유럽 11, 북아메리카 7, 남아메리카 2, 오세아니아 3개국의 팀, 총 37개국에서의 눈조각팀이 참가하였습니다.
국제 눈조각 콩쿠르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눈축제가 세계적인 눈축제로 발돋음하던 제25회(1974년 개최) 눈축제부터 눈조각 콩쿠르가 시작되었습니다. 오도리 서2초메 행사장에 캐나다, 프랑스, 대한민국, 남 베트남(현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 미국, 일본의 6개팀이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눈조각 콩쿠르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국제 눈조각 콩쿠르에 참가하고 싶습니다. 신청은 어떻게 합니까?
개인자격으로는 참가는 하실 수 없습니다. 대사관 및 이에 준하는 공공기관에서 파견을 인정받은 팀에 한하여 콩쿠르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눈조각 참가방법은?
현재는 시민이 제작한 소형눈조각 약 140기가 오도리 행사장에 전시되게 됩니다. 매년 12월에 공모를 실시하고 있으며, 제작 희망팀은, 실행위원회에 신청한 후, 공개추첨방식을 통하여 결정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4~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통하여 참가자가 결정되게 됩니다. 참가가 결정되면, 기술강습회에 참가하여 눈조각제작 지식과 붕괴방지기술 등을 배우며, 실제 제작할 눈조각을 점토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신청접수 및 일시 등은, 본 홈페이지 또는 삿포로홍보 홈페이지 등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에서 삿포로까지의 이동시간은 어느정도 걸립니까?
신치토세공항까지 항공편으로 1시간 30분. 신치토세공항역에서 삿포로역까지 전철로 약 40분이 소요됩니다.
각 행사장까지의 교통수단은?
각 행사장까지는 다음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도리행사장:지하철 난보쿠선, 도자이선, 도호선을 이용 오도리역에서 하차
쓰돔행사장:지하철 도호선 사카이마치역에서 도보 8분. 또는 시내 각지에서 셔틀버스를 운행중에 있습니다.
스스키노행사장:지하철 난보쿠선 스스키노역 하차